7 소비자보호 - 소비자 보호를 위한 지속적인 업무개선 한양증권은 금융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무 개선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

보이스피싱 주의 안내

보이스피싱 주의 안내 입니다.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이란 전화, 문자, 메신저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알아낸 뒤 이를 통해 불득정 다수를 속이거나 착각하게 만들어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는 악성 금융사기 수법입니다. 교묘해지는 금융사기 피해발생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안내 드립니다.

1. 보이스피싱 과정

  • STEP 1: 사기 이용계좌 확보 STEP 1

    사기 이용계좌
    확보

  • STEP 2: 전화·문자메시지 시도 STEP 2

    전화·문자메시지
    시도

  • STEP 3: 기망·공갈 STEP 3

    기망·공갈

  • STEP 4: 계좌이체 STEP 4

    계좌이체

  • STEP 4: 인출·송금 STEP 5

    인출·송금

  • 사기 이용계좌 확보

    예금통장 매입, 대출 등 미끼로 편취(신용불량자, 노숙자 등을 이용하여 대포통장을 개설·매입하거나 대출 또는 취업을 미끼로 예금통장을 편취)
  • 전화·문자메시지 시도

    해외(중국 등)콜센터에서 국내로 전화(해외사기단이 금융기관 및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의 대표전화로 발신자번호를 조작하여 무작위로 국내에 전화)

  • 기망·공갈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으로 기망(금융기관 및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자가 개인정보 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의 명목으로 기망하여 피해자의 개인정보 또는 금융거래정보를 탈취)
  • 계좌이체

    송금·이체유도 또는 사기범이 직접 이체(계좌보호 조치 또는 범죄혐의 탈피 등 명분하에 사기계좌로 이체를 유도하거나 피해자로부터 편취한 정보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 사기범이 직접 이체)
  • 인출·송금

    현금인출책·송금책을 통해 해외송금(점조직으로 이루어진 현금인출책이 송금책의 계좌로 입금하면 송금책이 환치기 등의 방법으로 범죄집단 본부로 송금)

2. 보이스피싱 특징

  • 기관 사칭

    사기범이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등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을 번갈아 사칭

  • 심리적압박

    개인정보노출, 범죄사건 연루, 자녀납치 등 거짓사실로 피해자를 심리적으로 압박

  • 발신번호 조작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의 전화번호가
    발신번호창에 나타나도록 조작

  • 유창한 한국어 구사

    피싱사기 발생 초기와 같이 사기범이
    어눌한 우리말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유창한 한국어를 구사하며 피해자를 공략

  • 직접 인출·이체

    피해자의 금융거래정보(계좌번호, 카드번호,
    인터넷뱅킹 정보, 텔레뱅킹 정보 등) 편취를
    통한 직접 인출

  • 대포통장

    대출이나 취업 등의 미끼로 획득한
    예금통장을 사기에 이용

3. 보이스피싱 피해시 주요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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