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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보호기준
전면개정 : 2025. 04. 30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
준법감시인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의 역할
1. 민원예방을 위한 제도기획 및 개선, 기타 필요한 절차 및 기준의 수립
2. 민원접수 및 처리에 관한 관리ㆍ감독 업무
3. 민원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업무 총괄
4. 민원발생과 연계한 관련부서ㆍ직원 평가기준의 수립 및 평가총괄
5. 이 기준 준수여부에 대한 점검
■ 민원전담부서
준법경영혁신부서 또는 법무담당부서
■ 민원전담부서의 업무
1. 민원예방에 관한 제도의 운영
2. 민원의 접수, 처리 및 사후관리
3. 민원처리결과 보고
4. 민원예방 등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5. 전자민원창구 및 민원안내창구 통합
6. 금융소비자보호 업무매뉴얼 관리
7. 기타 민원사무처리 및 관리와 관련된 업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