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고객센터 - 고객제일주의 높은 배당성향을 유지함으로 진정한 의미에서 주주가치를 높여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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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투자 유의사항

고객투자 유의사항

사이버 시스템의 특성을 알고 이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버 증권거래와 관련한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시스템 운영자의 예방노력 뿐만 아니라 이용자도 사이버 시스템의 특성을 알고 이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거래 장애 발생시 보상절차

당사에서는 고객보호를 위해 전산시스템 장애로 인한 주문장애 발생의 경우, 다음과 같이 보상절차를 시행하고 있으나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는 주문장애 요건과 보상신청 절차 및 보상기준을 숙지하시고, 주문장애 발생시 당사의 콜센터(1588-2145) 또는 거래영업점으로 보상신청을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주문장애 요건

    • 당사의 전산시스템상의 장애로 인해 HTS 고객이 비상주문을 포함한 어떠한 방법으로도 주문이 불가능한 경우를 주문장애라 합니다.
    • 당사의 전산시스템상의 장애라 함은 HTS 프로그램인 하이굿 Power Plus,무선단말기,ARS 주문의 장애를 말합니다. 증권전산,증권거래소 등 유관기관이나 당사와 접속을 위한 통신망의 장애, 개인PC 및 통신장애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 당사 시스템상의 장애 시 콜센터(1588-2145) 또는 영업점비상주문이 가능하며 비상주문으로 주문을 시도 하지않은 경우나 비상주문 시 주문폭주로 인한 체결지연은 주문장애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주문이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한 시세지연이나 체결지연 등은 주문장애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비상주문은 당사 전산시스템 장애로 인한 주문불가 시 본사 콜센터 또는 영업점에서 주문을 대행하고 HTS 수수료를 적용 해드리는 주문대행 시스템입니다.
  • 보상신청 절차

    • 주문장애 시 먼저 전화기록 또는 로그기록 등 고객의 주문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록을 남기시고 장애 종료 후 콜센터(1588-2145) 또는 거래영업점으로 보상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사 콜센터 및 영업점에서는 고객님과의 모든 통화내용을 녹음하고 있으므로, 비상주문 장애로 인해 주문이 불가하여도 콜센터 혹은 영업점직원에게 반드시 주문내용(주문종류, 종목, 수량, 가격)을 말씀하시어 기록을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 보상신청시 다음의 사항을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상을 원하는 주문 건에 대한 주문내용 : 시간, 주문종류, 종목, 수량, 가격 보상을 원하는 보상 범위
    • 접수된 보상신청건에 대해 녹음된 기록을 근거로 당사 보상기준을 적용하여 보상여부를 조사합니다.
    • 접수후 14일 (영업일 기준이며 보상 신청건이 많은 경우나 기타 불가피한 경우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이내에 조사에 따른 보상여부 및 보상금액에 대한 결과를 고객께 통지 하고 보상하여 드립니다.
  • 보상기준

    • 전화기록 또는 로그기록 등이 있는 주문 건에 한에서만 보상이 가능합니다.
    • 보상은 고객께서 주문내용에 대해 전화기록 또는 로그기록 등 고객의 주문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점의 주문가격과 장애복구 시점의 가격에 대한 차액만 보상하여 드립니다.
    • 보상은 보상 신청이 접수된 주문 건에 한에서만 가능합니다.
    • 당일의 당사 시스템상의 장애에 대한 보상신청 건만 인정합니다.
  • 보상 예외사항

    • 전화기록 또는 로그기록 등을 남기지 않은 주문 건에 대해서는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 전화기록 또는 로그기록 등을 남기신 시점의 주문가격이 주문시점으로부터 장애종료 시까지 체결이 불가능한 가격일 경우는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 보상은 매도(주식), 환매수, 전매도, 정정, 취소 주문에 대해서만 가능하며, 신규 매수주문 등 기회비용에 대해서는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 고객에게 손실이 발생한 경우에만 해당되며 이익이 발생된 경우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 고객 유의사항

    • 당사에서는 시스템 장애에 대비하여 콜센터 비상주문과 영업점 비상주문이 가능하도록 비상전환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비상주문 전환시 HTS 수수료를 적용하여 드립니다.
    • 고객께서는 비상시에 대비하여 항상 콜센터(1588-2145)와 계좌개설 거래영업점 전화 번호를 숙지하시고, 당사 시스템 장애로 인해 주문불가 시 콜센터나 영업점으로 전화 주시어 HTS 고객임을 말씀하신 후 주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금융거래 이용자 10계명

전자금융거래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 이용에 필요한 정보가 제3자에게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전자금융거래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다음의 10개 사항을 유의하여 거래할 것

  • 제3자가 쉽게 추측할 수 있는 비밀번호를 사용하지 말 것
    예) 주민등록번호, 생일날짜, 전화번호, 차량번호, 연속숫자 등
  • 전자금융거래 비밀번호(접속비밀번호 및 공인인증 비밀번호)와 계좌비밀번호를 반드시 다르게 사용할 것
  • 비밀번호를 정기적으로 변경하고, 특히 비밀번호가 노출이 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빠른 시간내에 금융회사에 통보 및 변경 조치할 것
    예) 전자금융거래를 담당하던 종업원이 퇴직한 경우 비밀번호 등을 변경할 것
  • 공인인증서를 하드 디스크에 저장하지 말 것
    예) IC카드, USB 저장장치 등에 저장
  • 전자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수첩, 지갑 등에 기록하지 말 것
  • 전자금융거래를 절대로 타인에게 위탁하거나 관련 정보를 알려주지 말 것
    예1) 현금인출 또는 자금이체를 친구 및 동료에게 부탁하지 말 것
    예2) 사적 금전차입시 전자금융거래 정보를 타인에게 알려주지 말 것
  • 전자금융거래 이용내역을 본인에게 즉시 알려주는 서비스를 적극 이용할 것
    예) 전자금융거래 내역을 본인의 핸드폰 등으로 즉시 확인할 수 있는 휴대폰 문자 메시지 서비스(SMS) 등을 적극 이용할 것
  • PC방 등 개방된 컴퓨터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한 경우에는 관련 정보를 삭제할 것
  • 전자금융거래의 1회 이체한도 및 일일이체한도를 적절히 설정할 것
  • 인터넷 금융거래에 이용되는 PC에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실행함으로써 해킹 등의 보안침해사고에 대비할 것

장애발생에 따른 오류정정 신청

당사 HTS를 이용하여 온라인 거래를 실행 시 당사가 고지한 시간대에 주문장애나 계좌정보 오류발생시 정정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오류정정 신청절차

    당사 콜센터(1588-2145) 및 계좌개설 영업점에 영업시간내에 유선으로 통보할 수 있습니다.

  • 오류정정 신청요건

    당사가 공시한 장애발생 시간대에 발생한 주문오류 혹은 계좌정보 오류

  • 오류에 대한 조사, 정정, 결과통지 요건 및 절차

    당사 콜센터 및 계좌개설 영업점으로부터 통보받은 고객의 오류정정 신청에 대해 온라인 거래 담당부서(전산지원팀, 감사팀)을 통해 조사를 벌이고 정정내용에 대한 그 처리결과를 당사 콜센터 혹은 계좌개설 영업점을 통해 고객에게 통보해 드립니다.

장애 시 대처요령

저희 한양증권을 찾아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고객님들의 원활한 거래를 위해 당사의 HTS(하이굿 Power Plus)사용 도중 접속 폭주 혹은 기타 비상상황 등의 발생으로 접속이 되지 않거나 주문이 불가능한 경우 및 주문체결내역이 조회되지 않을 경우 대체접속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장애 확인 장소

    • 당사 홈페이지(www.hygood.co.kr)의 공지사항
    • HTS(하이굿 Power Plus)의 공지사항
  • 대체수단 이용 방법

    • 계좌개설 지점을 이용한다.
    • 콜센터를 이용한다. (1588-2145)

투자자 유의사항

  • 개인정보 보안에 주의하세요

    • 신분증 분실, 증권카드 및 통장의 분실, 비밀번호 노출 등의 사유 발생시에는 즉시 영업점 및 스피드콜센터(1588-2145)로 연락하여 사고등록 해야 합니다.
  • 정기적으로 잔고를 확인하세요

    • 통장거래 금융상품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잔고를 확인합니다.
    • 잔고증명서를 발급 받았을 경우 잔고의 진위를 확인하는 해당 영업점의 직인을 확인합니다.
    • 잔고 확인시에는 담당 계좌관리자가 아닌 업무직원 등 타직원을 통해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 증권카드, 통장 및 거래도장은 본인이 보관합니다.
    • 고객 자금에 대한 직원의 파출수납 및 직원 개인통장을 통한 입금, 직원에게 유가증권 보관을 금지합니다.
  • 매매시 주의하세요

    • 증권사 직원을 사칭한 투자상담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투자상담시에는 각 영업점에 게시되어 있는 직원 조직도 등을 확인하여 직원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투자원금보장 또는 일정률의 수익보장 약속 등으로 투자를 위임할 것을 요구하거나, 특정종목이 작전중이거나 조만간 작전에 들어갈 것이라며 투자를 권유하는 경우 주의를 바랍니다.
  • 불공정 거래행위 금지

    • 다음과 같은 주문 행위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제 176조의 「시세조종행위 등의 금지」, 시장감시규정 제4조의「공정거래질서 저해행위금지」에 해당될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1)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의 주문을 과도하게 분할하여 하는 행위
      2. 2) 허수성 주문 등 매매체결 가능성이 희박한 주문을 대량으로 하는 행위 등
  • Day Trading 매매에 의한 손실 유의

    • 고객이 "Day Trading"을 할 경우 큰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한 손실 책임은 고객에게 귀속됩니다. "Day Trading"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손실에 대하여 증권회사는 책임지지 아니합니다.
  • 선물옵션 만기일 주문폭주로 인한 체결지연 가능성 안내

    • 선물옵션 만기일에는 주문폭주로 인한 체결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점 양지하시어 매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중매매(Day Trading)에 대한 위험고지

"일중매매거래"라 함은 동일 종목의 주식을 매수한 후 동 일자에 매도하거나, 매도한 후 동 일자에 매수함으로써 해당 주식의 일중 가격등락의 차액을 얻을 목적으로 행하는 매매거래를 말합니다.
귀하는 일중매매거래를 하기전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 일중매매거래는 매우 위험합니다.
    일중매매거래는 제한된 자금, 투자경험의 부족, 낮은 위험선호도의고객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투자원금을 모두 잃을 수도 있으므로 퇴직금, 대출금, 주택구입자금, 생계를 위한 자금 등으로 일중매매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일중매매로부터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광고나 글에 대하여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일중 매매는 단기간에 많은 손실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 일중매매거래는 증권시장에 대한 많은 지식 및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일중매매거래는 증권 시장과 거래기술 및 전략에 대한 많은 지식을 요구합니다. 일중매매거래를 통하여 이익을 내기 위하여는 전문자격증을 소유한 증권회사 직원 및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과 경쟁하여야 합니다.
  • 증권회사의 주문체결시스템이나 결제절차, 시장위험 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장상황의 급변이나 뉴스, 특이한 거래형태 등으로 당해 종목의 가격이 급변하는 경우 예측한 가격으로 매매를 할 수 없게됨으로써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당해 종목의 변동성이 증가할수록 거래를 성사시키는데 있어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일중매매거래는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직장인, 자영업자, 학생 등 생업이나 학업에 종사하시는 고객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일중매매거래는 상당한 수수료 및 제세금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당일 중 지나친 매매거래는 많은 수수료 부담은 물론 증권거래세 등을 납부하게 됨으로써 고객의 손실을 증대시키거나 이익을 상당부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금융사고 제보 안내문

  • 금융감독원은 금융사고의 예방과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아래와 같이 금융기관 및 그 소속 임직원, 또는 금융거래자 등으로부터 금융사고 재보를 받고 있습니다.
  • 제보사항
    • 제보자 : 제한없음
    • 제보대상자 : 금융기관 및 그 소속 임직원
    • 재보내용 : 금융기관 임직원이 금융업무와 관련하여 위법,부당한 행위를 함으로써 당해 금융기관 또는 금융거래자에게 손실을 초래하거나 금융질서를 문란하게 할 우려가 있는 행위
      예) 횡령, 배임, 공갈, 절도, 금품수수, 사금융알선, 변칙 대출 등 각종 금융관련 부당행위
  • 제보방법 : 전화접수 및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 홈페이지(http://www.fcsc.kr)
    •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 : 국번없이 1332
  • 금융사고 제보자에 대한 비밀은 보호되오니 사고제보는 가급적 실명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버 거래 시 유의사항

  • HTS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에는 동 프로그램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자로부터 처리속도 및 용량, 안정성, 보안성등에 대한 조언을 받고 선택하도록 한다.
  • HTS프로그램 작동 방법을 충분히 숙지 후 거래한다.
  • 전산장애에 대비해 전화 및 자동응답시스템(ARS) 등 대체주문 수단을 확보한 후 거래에 임한다.
  • 시스템을 통하여 매매주문을 냈는데 통신실패 또는 아무런 메시지가 뜨지 않아 체결 확인이 안되는 경우 재주문을 실행하여서는 안되며 반드시 콜센터를 통해 체결여부를 확인 후 다음 거래를 한다.
  • HTS상 투자정보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불측의 손실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하여 고객은 증권사가 고객의 투자이익을 위해 홈페이지 및 HTS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정보를 액면 그대로 투자에 이용해서는 안되며 정보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고객의 판단에 따라 정보를 활용하도록 의무하고 있으므로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재확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최근 예약주문, 청산주문, 시장가주문 등 매매제도의 변경과 주문방법이 다양화되고 있어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 가격제한폭 초과여부를 묻지 않는 호가 : 정리매매종목의 호가, 주식관련사채권의 호가
    • 전일의 기준가격이 변동되는 종목의 호가 : 액면분할, 주식병합, 증자 및 감자종목의 호가
    • 옵션 매매거래 제도의 변경(시장가주문제도 도입)으로 예탁총액을 초과하는 매수주문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불측의 손실방지
  • 선물 및 옵션거래에 대한 일임매매 계약을 체결 하는 경우는 사전에 거래제도 및 파생상품거래의 위험에 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기 전에는 일임계약을 체결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계약을 하는 경우는 유자격 투자상담사인지 여부를 확인한다.
  • HTS를 사용하여 매매거래를 하는 동안은 자신의 컴퓨터부하를 최대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다른 모든 활성창을 닫고서 실행한다.
  • 시스템 보안프로그램의 보안등급을 확인한다.
  • PC의 바이러스 감염에 유의하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유지하도록 한다.
  • 주문사항을 정확히 전달하는 방법을 훈련하고 주문결과 및 체결내역을 당일 확인한다.

개인정보의 유출 예방

  • 주소 변경 시는 거래증권사에 즉시 통보하여 거래내역,잔고,약관의 변경 등 거래와 관련한 중요한 변동사항을 받아 볼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 증권거래시 사용하는 각종 비밀번호(계좌비밀번호, 접속비밀번호)는 고유하고 타인이 추측하기 어려운 문자로 지정하여 사용합니다.
  • 비밀번호는 종이나 PC등에 남기지 말고 가급적 암기하여 사용하고 정기적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 이용자비밀번호는 정기적으로 변경하여 주시고 신분증 분실, 증권카드 및 통장의 분실, 비밀번호 노출 등의 사유 발생시에는 즉시 영업점 또는 콜센터(1588-2145)로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용으로 사용하는 PC방 등에서는 개인정보를 조회하지 않습니다.
  • 시스템 접속상태에서 자리를 비우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며 자리를 비울 때는 반드시 로그 아웃을 실행합니다.
  • 비정상적인 거래의 발생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계좌잔고 또는 거래내역 등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

  1. 가. 개인정보의 수집 목적과 수집항목

    회사는 상담 및 서비스 신청 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한다.

    1. ① 수집항목: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2. ② 수집방법: 홈페이지
  2. 나.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고객이 삭제 요청하기 전까지 계속 보유하게 되며 개인정보 삭제 요청시 지체없이 파기한다.

  3. 다. 개인정보의 파기 및 방법

    회사는 고객이 홈페이지 관리자(webmaster@hygood.co.kr)를 통하여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시 지체없이 파기한다.

  4. 라.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원칙적으로 외부에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1. ① 고객이 사전에 동의한 경우
    2. ②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5. 마. 수집한 개인정보의 위탁

    회사는 고객의 동의 없이 고객의 개인정보 취급을 외부업체에 위탁하지 않는다. 향후 그러한 필요가 생길 경우, 위탁대상자와 위탁업무 내용에 대해 고객에게 통지하고 필요한 경우 사전 동의를 받도록 한다.

  6. 바. 고객 자신 및 고객의 법정대리인 그리고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고객 자신 및 고객의 법정대리인은 홈페이지 관리자를 통하여 고객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그리고 만 14세미만의 아동의 경우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동 사항에 대해 처리할 수 있다.

  7. 사.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한다. 쿠키란 한양증권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1. ① 쿠키등 사용 목적: 고객의 접속 빈도나 방문시간 등을 분석하고 고개의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마케팅 및 서비스등에 활용한다.
    2. ② 고객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고객은 웹브라우저 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 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다.
    3. ③ 쿠키 설정 거부 방법
      방법 예(인터넷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단,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8. 아.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 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 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다.

    1. ① 홈페이지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부서: 한양증권 전산지원팀
    2. ② 홈페이지 개인정보관리책임자 성명: 류상호
    3. ③ 전화번호 : 02)3770-5381 이메일 : ruu155@hygood.co.kr

전자금융거래 유의사항

  1. ①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비밀번호 등을 인터넷(메일함, 웹하드 등)상에 보관 중인 고객들은 이를 즉시 삭제하시고, 영업점을 방문하여 보안카드를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2. ② 공인인증서를 복사하거나 보안카드를 스캔 또는 촬영하여 인터넷상에 보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③ 공인인증서는 PC의 하드디스크보다 USB 등 이동식저장매체에 보관하시면 더욱 안전합니다.
  4. ④ HTS ID 및 비밀번호는 일반 인터넷사이트의 ID, 비밀번호와 다르게 설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5. ⑤ 보다 안전한 거래수단 (일회용비밀번호(OTP)* 을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One Time Password : 거래시마다 새로운 비밀번호가 생성되어 비밀번호를 암기하거나 별도로 기록,저장해 둘 필요가 없음
  6. ⑥발급받은 지 오래된 보안카드는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7. ⑦ 입출금 이체·공인인증서 재발급 사실 등을 휴대폰으로 즉시 알려주는 휴대폰문자서비스(SMS)를 가입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8. ⑧ 예금인출 사고를 당한 경우 즉시 해당 영업점에 신고하고 출금정지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정보 활용체제의 공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1. 1. 이용목적
    • - 해당 신용정보 주체가 신청한 금융거래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 - 채권추심, 마케팅,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2. 2. 신용정보의 종류
    1. 가. 식별정보
      • -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 -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 사업자ㆍ법인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등
    2. 나. 신용거래정보
      • - 개인신용거래정보
        대출, 채무보증 및 신용카드 현금서비스현황,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 연체정보, 대위변제ㆍ대지급정보, 어음ㆍ수표 부도정보 등
      • - 기업신용거래정보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사실, 연체정보, 대위변제ㆍ대지급정보, 어음ㆍ수표 부도 정보, 대출ㆍ지급보증 등 신용공여현황 등
    3. 다. 금융질서문란정보
      • - 부정한 방법으로 대출을 받는 등 금융거래질서를 문란하게 한 사실 등
    4. 라. 신용능력정보
      • - 회사의 개황, 사업의 내용 등 일반정보, 재무상태, 재무비율 등 재무에 관한 사항,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 비재무에 관한 사항 등
    5. 마. 공공기록정보
      • - 국세ㆍ지방세ㆍ관세ㆍ과태료ㆍ고용산재보험료의 체납, 법원의 판결에 의해 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된 사실, 개인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거래처, 신용회복지원이 확정된 거래처, 파산으로 인한 면책 결정을 받은 거래처 등

□ 제공대상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1. 가. 제공대상자
    • - 신용정보집중기관*, 신용정보회사*,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공공기관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회사 : NICE평가정보(주) 등
  2. 나.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 금융기관에 대한 신용정보를 집중.수집.보관.제공
    • -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3. 다.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신용능력정보

□ 보유 및 이용기간

* 신용정보의 보유기간 : 상거래 등 금융거래 종료 후 3년(단, 연체정보는 5년)

□ 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 수탁업체, 위탁내용 비고로 구분
수탁업체 위탁내용 비 고
우리은행 증권계좌개설 업무 대행 계약
국민은행 은행계좌 개설(증권계좌 연계)
빌포스트(주) 고객잔고 및 거래내역 통보 업무
(주)코스콤 원장 전산처리

□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1. 가. 본인신용정보 제공.열람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표시하고 신용정보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나. 본인신용정보 정정청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신용정보회사등에게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다. 신용정보제공사실의 통보요구권
    • - 신용정보주체는 최근 1년간 본인에 관한 신용정보를 제공한 내역을 통보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라. 개인신용정보 제공.이용 동의 철회권
    • -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외의 목적으로 제공동의를 한 경우 인터넷홈페이지, 유무선 통신, 서면 등을 통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 신용정보 관리.보호 담당자

신용정보 관리.보호 담당자 | 성명, 직책, 연락처로 구분
성명 고 명 섭 직책 준법감시팀장 연락처 02-3770-5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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