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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8/2] 주간관심주: 현대상선, 우리조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07월 30일 조회 6829
첨부 File (주간관심주-20040802.pdf)) download주간관심주-20040802.pdf
 

현대상선 (거래소,011200)

 

  유조선 운임(WS) 사상 최고수준의 강세유지

최근 유조선 운임은 중국과 미국의 원유수입 증가, OPEC 증산에 따른 유조선 수요증가, 단일선체 규제에 따른 공급부족 현상 등으로 인해 사상 최고 수준의 강세가 유지되고 있음. 지난달 말 기준 유조선 운임(WS)은 동사 유조선사업부문의 BEP로 추정되는 60p의 2배 수준인 130p 대에 형성되어 있음. 특히 이러한 유조선 운임의 강세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2005년 중반까지는 WS 기준 100p 이상의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동사 실적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됨. 동사는 현재 총 17척의 유조선을 운항 중으로 국내선사 중에서 1위이며, 현대오일뱅크, S-Oil 등을 주요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음.


  3분기, 이익모멘텀 본격적으로 부각될 전망

동사는 비수기인 1분기(해운 성수기는 3분기)에 전분기대비 51.2% 증가한 1,258억원의 양호한 영업이익을 시현함. 이중 벌크부문 영업이익이 746억원이었는데 이는 전년 12월 유조선 운임강세에 기인한 것임. 2분기에는 컨테이너부문 운임상승에도 불구하고 3~4월 유조선 운임의 조정에 따라 사업부문 전체 영업이익규모는 1분기 수준을 소폭 상회하는 수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3분기에는 컨테이너부문 성수기 진입효과와 유조선 운임의 가파른 상승세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익모멘텀이 본격적으로 부각될 전망임.

 

우리조명(KOSDAQ,037400)

 

  1분기 흑자전환 이후 흑자기조 정착

동사는 올해 1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한데 이어, 2분기에도 흑자를 유지한 것으로 관측되어 흑자기조가 정착된 것으로 판단되며, 2분기 매출은 1분기와 비슷한 70억을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됨. 이러한 실적개선의 원인 중 하나는 생산 설비의 해외이전에 있음. 동사의 사업부는 크게 백열등, 형광등, 할로겐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백열등 사업부는 베트남으로의 이전이 완료되어 이미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이며, 적자 사업부인 형광등 사업부도 설비를 해외로 이전중임.(총 6개의 형광등 생산 라인 중 4개의 라인이 태국으로 이전되었으며, 나머지도 3분기 중 모두 이전될 예정임)


  자회사 우리ETI의 CCFL 실적 호조로 지분법 평가익 급증

동사는 CCFL을 생산하고 있는 우리ETI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음(지분 50.6%). 올해 1분기 월 120만개 수준이던 우리ETI의 CCFL출하량은 2분기 들어 월170만개 수준으로 급증했으며, 7월에는  200만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등 최근 IT경기 위축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우리ETI의 실적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5,6호기가 본격적으로 가동되는 연말에는 CCFL 출하대수가 300만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조명의 지분법 평가익 규모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동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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