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아침증시전망

아침증시전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10/4] Weekly ~ 중장기 상승 강화 위한 시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년 09월 30일 조회 2651
첨부
지난주 국내 증시 Review
 
지난주 국내 증시는 월말효과에 힘입어 한 단계 레벨업(Level up)에 성공했다. 거래소시장은 전주말대비 45.13P(3.84%) 상승하며 5주 연속 상승했고, 코스닥시장은 전주말대비 28.29P(5.20%) 상승하며 6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거래소시장은 주초 국내기관의 대규모 순매수에 힘입어 KOSPI 1,200P선을 단숨에 상향 돌파했다. 그리고 거래소시장은 단기급등에 따른 조정 압력을 대기매수세의 원활한 유입으로 극복하며 KOSPI 1,200P선에서의 안착을 확인했고, 또다시 양호한 수급 여건을 기반으로 상승 흐름을 1,230P선대로 확장하기도 했다. 주후반 거래소시장은 월말효과의 약화 등으로 조정 흐름이 나타났지만, 국내기관의 선전으로 KOSPI 1,220P선에서 지지에 성공했다.
 
코스닥시장은 주초 550P선을 가볍게 회복한 이후 올해 최고치(553P)마저 경신했다. 주중반에도 코스닥시장은 인터넷, 바이오 등 테마주들을 중심으로 560P선의 상향 돌파와 안착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주후반 코스닥시장은 거래소시장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5일 연속 상승 흐름을 이어가며 570P선을 회복했다.
 
이번주 국내 증시 전망 및 전략
 
국내 증시는 단기적으로 상승이 과대하다는 점 이외 특별한 악재를 찾아보기 어려운 반면, 풍부한 유동성 하에 경기 회복, 기업실적 호전 등 긍정적인 펀더멘탈이 유지되고 있는 만큼 중장기 상승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30일 공개된 8월 산업활동동향은 지표간 혼조스런 결과를 공개했지만,  소비재 판매의 증가세를 감안할 때 내수 부문의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해주었다. 또한 오는 7일 공개될 OECD 경기선행지수가 지난 6월 이후의 반등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수출 부문에 대한 기대감도 충족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기업 실적 역시 한 주 앞으로 바짝 다가선 3/4분기 어닝시즌을 통해 지난 2/4분기가 저점이었으며, 향후 실적 호조세가 가속화될 수 있음이 확인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국내 증시의 중장기 상승 기조를 강화하는 모멘텀이 되어 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번주 국내 증시는 중장기 상승 기조를 유지하겠지만, 그동안 가파르게 상승한데 따른 숨을 고르며 다소 소강 상태를 전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주까지 거래소시장 KOSPI의 경우 911.30P를 기록했던 4월 29일에 비해 무려 33.99%의 급등세를 기록했다. 동기간중 미국 증시(S&P500지수)는 6.12%, 대만 증시(가권지수)는 5.17% 상승에 그쳤고, 20년 장기불황 탈출이라는 경기 모멘텀을 수반한 일본 증시(니케이지수)도 23.3% 상승에 불과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국내 증시는 매우 강력한 상승 랠리를 시현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그리고 이는 그만큼 국내 증시의 상승이 조정다운 조정없이 이뤄진 결과이며, 건전한 중장기 상승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가쁜 숨을 고를 시간이 필요하다는 컨센서스의 형성도 가능하게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이번주 국내 증시의 숨고르기 흐름 전개 가능성은 수급 측면에서도 엿보인다. 단, 중장기 상승 기조에 대한 강한 신뢰감으로 조정시마다 대기매수세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에서 국내 증시의 숨고르기 흐름은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최근 1개월 동안 7,600억원 이상의 매도 우위를 기록중인 외국인이 이번주에 적극적인 순매수로 돌아설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다만 3/4분기 어닝시즌을 앞두고 이번주 미국 증시의 점진적인 상승 흐름이 예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외국인의 차익실현 압력은 다소 누그러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난주 대규모 순매수를 통해 국내 증시의 한 단계 도약을 견인했던 국내기관의 경우 월말효과의 소진으로 이번주에는 순매수 강도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경기 회복과 기업실적 호전에 대한 기대감 등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국내 증시의 계단식 상승 흐름은 유효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번주 국내 증시는 단기 상승 과대에 따른 부담감 해소를 위한 시간을 가질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국내기관의 매수 강도 약화 등 매수주체의 부재 등을 감안할 때 프로그램 매매의 영향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따라서 이번주 국내 증시에서는 단기적인 숨고르기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보다 IT, 금융(은행, 증권, 보험), 자동차 업종 등 실적호전주 중심의 매수와 보유(Buy & Hold) 전략을 유지함으로써 중장기 상승 추세의 유효함에 순응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9/30] 계단식 상승흐름 : 단기 이격축소에는 대비
다음 글 [10/5] 단기 변동성 노출 : 조정시 IT주 공략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