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아침증시전망

아침증시전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3/3] 단기 숨고르기 흐름은 오히려 기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년 03월 02일 조회 3300
첨부 File (한양증권 _3월3일_ 시황.pdf)) download한양증권 _3월3일_ 시황.pdf
그동안 부진했던 미국 증시가 3월을 상승 출발한 것과 달리 전일 국내 증시는 국내기관을 중심으로 차익 매물이 출회됨에 따라 하락 마감하며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일 거래소시장은 장초반의 상승 흐름을 이어가지 못하고 보합수준에서 제한된 범위내 등락을 거듭한 끝에 나흘만에 하락 마감됐다. 그리고 장중 500P선을 회복하기도 했던 코스닥시장은 오후장 들어 하락세로 선회한 이후 5일 이동평균선에서 지지를 통해 소폭 반등에 그쳤을 뿐 500P선 회복에 또다시 실패하고 말았다.
 
금일 국내 증시도 전일에 이어 거래소시장 KOSPI 1,000P대에서의 지지 시험과 코스닥시장의 500P 회복을 꾸준히 시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국내 증시가 숨고르기 흐름을 조기에 매듭짓고 추세적인 상승 흐름을 다시 이어갈 수 있을지 여부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변 여건과 수급 여건에 대한 점검이 필요해 보인다.
 
우선 원화 강세가 얼마나 지속될지에 대한 점검이 있어야 할 것이다.
원화가 계속 상승할 경우 국내 기업들의 순익은 하향 조정될 것이고, 이로 인해 국내 증시내 투자심리의 위축도 불가피하게 될 것이다. 원/달러 환율 1,000원선 붕괴 가능성을 비롯해서 환율 하락에 대한 국내 증시의 인내 수준이 어느 정도까지인지 냉정하게 점검해 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올해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는 원자재 가격 동향에 대한 점검도 필요해 보인다.

WTI의 최근 월물 가격은 올들어 20% 가까이 급등했고, 로이터 CRB지수도 24년만에 300P를 넘어서는 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와 같은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세금 인상과 동일한 효과를 발휘하면서 가계 소득을 감소시키는 한편, 기업의 비용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국내 증시를 압박하게 될 것이다.

물론 원/달러 환율의 하락과 원자재 가격의 상승이 단기간내 강력한 악재로 부각되면서 추세적인 상승 흐름을 크게 훼손할 가능성은 아직까지 감지되지 않는다. 의외로 원/달러 환율의 하락과 고유가 지속에도 불구하고 수출의 호조세가 지속되는 등 견실한 국내 경제 펀더멘탈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환율 문제와 원자재 가격 동향이 급변할 경우 국내 증시는 단기 과열에 대한 경계감이 점증하면서 추가적인 조정 흐름을 연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수급 측면에서는 프로그램 매물이 원활히 소화되면서 프로그램 매수차익잔고가 급감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과 개인을 중심으로 꾸준히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다는 점은 국내 증시에 대한 전망을 긍정적이게 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국내 증시내 가장 강력한 매수주체인 외국인의 경우 투자의사 결정의 근거가 되고 있는 미국 증시가 번번히 상방경직성을 보이며 제한적인 범위내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는 점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특히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가 강력한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있는 2,100P선에서 지난 2월과 같이 또다시 되밀릴 경우 국내 증시내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다소 약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국내기관의 경우 3월 결산에 따른 수익률 제고 측면에서 당분간 매수보다 매도 우위에 비중을 둔 매매패턴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국내 증시의 흐름을 교란시키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금일 국내 증시에서도 원/달러 환율과 원자재 가격 등 주변 여건이 비우호적으로 전개되면서 단기과열에 대한 우려감이 점증하며 추가 조정 흐름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국내 증시의 추세적인 상승 흐름은 유효한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조정시마다 중장기적인 상승 흐름을 겨냥한 저가매수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3/2] 학습효과에 대한 수정
다음 글 [3/4] 지수 1,000P 안착 시험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