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아침증시전망

아침증시전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2/23] 중기적 관점으로 접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년 02월 22일 조회 3228
첨부 File (한양시황0502230.pdf)) download한양시황0502230.pdf
전일 국내 증시는 미국 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단기 급등에 대한 부담감과 환율 하락 등이 비우호적으로 작용하며 조정 양상을 나타냈다. 거래소시장은 외국인들과 개인들의 쌍끌이 매수세가 지속됐으나 국내 기관의 차익 매물과 프로그램 매물 출회로 상승세를 이어가는데 실패했고, 코스닥시장도 단기 조정 흐름을 보이며 사흘 연속 하락했다.
 
최근 국내 증시의 흐름을 살펴보면, 외국인과 개인의 매수세와 국내 기관과 프로그램 매도세의 팽팽한 대립으로 보합권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일단 거래소시장의 경우 970P선에서 강한 지지가 확인되고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판단되는데, 국내기관의 대규모 차익 매물과 프로그램 매물 출회에도 불구하고 장중 원활한 매물 소화 과정이 진행되는 등 양호한 수급 구조下에 투자심리가 크게 훼손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월 들어 국내기관은 무려 1조원 이상 순매도하며 차익실현에 주력했고 매수차익 잔고 감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매물 또한 감소하지 않고 있는 등 자칫 투자심리 위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었다.
 
또한 지난해 주가 상승시 지속적으로 매수세를 유입시키던 연기금의 매도우위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전일 893억원을 포함해 2월 들어 무려 3,900억원 넘게 순매도 하는 등 국내 증시의 상승 탄력을 저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국들의 공격적인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고 개인들의 저가 매수세가 꾸준히 유입되며 하락 폭은 제한적인 상황인데, 5,000억원 대로 낮아진 매수차익잔고와 증시 관련 펀드 자금 증가 등을 감안할 때 수급 측면에서 하락 압력은 점차 둔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미국 증시가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고 환율 하락 등의 영향으로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약화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점은 경계할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 특히 지난 미국 증시 부진의 원인이 생산자 물가지수의 상승으로 인플레에 대한 우려감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또한 수출의 경우 양호한 상승 흐름을 유지하고 있지만, 환율 하락으로 인한 기업 채산성 감소는 국내 기술주 반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 보여 우려되는 대목이다.
 
한편, 전일 장중 내내 약보합권에 머물던 국내 증시가 장후반 급격히 위축된 데에는 적극적인 매수 관점을 보이던 개인들의 차익 매물이 주요 원인으로 판단된다. 특히 고객예탁금 증가와 더불어 위탁자 미수금의 증가는 이 같은 현상을 초래했는데, 전일 환율이 급격히 하락하면서 차익 실현 욕구를 자극하기에 충분했다는 해석도 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한가지 주목할 점은 장후반 개인들의 순매수 금액이 급격히 감소한 동안 외국인들의 순매수는 증가했고 또한 국내기관들의 매도 강도가 급격히 둔화되며 저가 매수에 가담하는 모습을 나타낸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이상을 종합해 볼 때, 국내 증시는 미국 증시의 부진과 환율 하락 등 대외 요인들의 부정적인 영향력으로 단기 하락 압력은 예상되나 양호한 수급을 중심으로 조정 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단, 환율 하락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외국인들의 매수 강도 약화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미국 증시의 회복 여부와 외국인들의 매매 패턴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일단 거래소시장의 경우 최근 수급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국내 기관의 차익매물과 프로그램 매물 압력이 점차 안정세를 찾아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중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며 프로그램 매수 전환을 고려 지수 관련 대형주에 대한 관심이 유효해 보인다.
 
그리고 코스닥시장의 경우 테마주에 편승한 단기 매매 보다는 중기적인 관점에서 실적 호전 우량주 중심의 저가 매수 전략이 유효해 보인다.
 
 

김연우(02-3770-5334)

ks0504@hygood.co.kr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2/22] 현물주도의 수급우위 구조
다음 글 [2/24] 수급주체별 흔들림 크지 않아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