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아침증시전망

아침증시전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8/13] 추가 상승 여력은 있어 보이나...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08월 12일 조회 3588
첨부 File (한양 Daily시황 040813.pdf)) download한양 Daily시황 040813.pdf

전일 국내 증시는 국제 유가 하락과 콜금리 인하 결정이 호재로 작용하며 큰 폭으로 상승했다. 거래소시장은 외국인이 모처럼 소폭 매도우위를 보인 가운데 국내 기관과 프로그램 매수 영향력으로 6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며 큰 폭 상승했고, 코스닥시장도 투자심리가 회복되며 반등에 성공했다.

 

최근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고유가 및 세계 경제의 둔화 가능성으로 주요국 증시가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증시는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이는 수급적인 측면에서 외국인들의 매수세로 인해 하방경직성이 강화되는 동시에 투자심리가 회복되고 있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전일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한국은행이 시장의 전반적인 예상과 달리콜금리 인하를 전격 단행했다. 사실상 국내 경제의 경우 소비와 설비투자 등 내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고유가로 인한 물가 상승이 더해져 금리 동결이 유력시 되었다. 그러나 최근의 물가 상승이 국제 유가 급등에 기인한다고 판단한 한국은행은 내수 회복을 우선으로 금리 인하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리고 이는 단지 금리 인하가 가져오는 효과 이외에 정부의 강한 의지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금리 인하로 인한 소비 진작 등의 효과가 가시화되기 까지는 상당부분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고유가 및 하반기 수출 둔화세 등 국내 증시에 여전히 상존해 있는 비우호적인 요소들을 감안할 때 심리적인 측면에서 단기적인 효과는 유효하겠으나 추세적 상승을 이끌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인다.

 

게다가 외국인 매수세 지속성 여부도 의문시 된다. 다시 말해 최근 이어지고 있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추세전환을 염두에 둔 측면 보다는 특정 섹터 및 종목별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가격메리트가 사라진 후 매물을 소화할만한 수급 주체나 주도주의 필요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금리 인하라는 특단의 조치로 인한 심리적인 안정과 옵션만기일에 대한 부담감 해소 그리고 보조 지표들의 양호한 움직인 등으로 국내 증시의 추가 상승 여력은 있어 보인다.


그러나 국제 유가와 미국 증시의 불안정안 행보 등 대외여건 개선 여부가 불투명한 만큼 성급함 보다는 신중한 자세가 필요해 보이며 추가적으로 국제 유가 동향 및 외국인 매매 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김연우(3770-5334)

ks0504@hygood.co.kr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8/12] 760선 돌파여부가 단기추세 관건
다음 글 [8/16] Weekly ~ 외국인과 PR 매매 행보에 주목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