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기업분석

기업분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6/30] 화일약품(061250): 중장기적 기업 Level-up 가능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년 06월 29일 조회 7253
첨부 File (daily059.PDF)) downloaddaily059.PDF

▣ 중장기적 성장성 확보 

 

동사는 원료의약품 국내 M/S 1위 회사로, 약 260여 개 제약업체의 고객을 바탕으로 한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생산을 기반으로 하여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으나 금년을 기점으로 중장기적 성장성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4월부터 시행에 들어간 일본의 개정 약사법에 따라 국내 제약업계에 새로운 수익창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종전 일본 약사법은 의약품 생산 시설을 가지고 있어야만 판매가 가능토록 규정하고 있는데 반해 개정된 현행 약사법은 제조시설이 없어도 관련 허가만 득하면 자국은 물론 해외 판매를 허용토록 했다. 즉 OEM(주문자상표부착) 방식이 가능해진 것이다.

 

또한 종전엔 세파계항생제와 호르몬제처럼 다른 용도의 약품들이 하나의 설비에서 생산돼도 별 문제가 없었지만 개정 약사법은 각 아이템별로 생산라인을 나눠 고유의 설비를 사용토록 규정했다. 따라서 추가 설비 투자의 부담을 안게 된 일본 제약업계가 대안으로 해외 위탁생산을 모색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지리적 위치와 품질면에서 인도와 중국보다 우위에 있는 한국이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서도 항생제와 다른 용도의 약품들이 하나의 설비에서 생산하지 못하는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법개정을 추진하고 있어 중형사들의 항생제 아웃 소싱은  법개정 통과 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화일약품은 국내 원료의약품 1위 업체이고, 세계적인 제약사 GSK의 한국 세파계 항생제 공장을 인수하였기 때문에 국내 및 일본을 비롯한 해외에서 위탁생산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회사라고 판단된다. 벌써 일본제약사 세군데와 원료와 항생제 공급을 위해 계약협의를 진행 중으로 금년 내로 가시적인 결과가 기대된다.

 

또한 수출확대를 위해 경기도 화성에 30억원을 투입한 수출전용 공장이 4 완공되어 시운전 중으로 하반기 생산이 예상된다. 금년 30~40 신규 매출이 계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공장은 일본의 제약업계 규격을 맞춘 설비로 일본 시장을 겨낭한 것으로, 현재 일본 3`~4 업체와의 거래관계를 감안하면 동사 목표는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나노기술을 적용한 의약품 개발 

 

동사는 2003년 9월부터 의약품원료 나노기술연구 업적을 인정 받아 국가지원연구실로 지정된 충남대학교 약학대학 제제공학 연구실 황성주 연구팀과 나노기술을 적용한 의약품 을 공동연구개발 중이다.

 

현재 순환기계 약물 1종, 항균제 1종, 소염진통제 1종, 정신신경제 1종을 개발 중으로, 기존제품보다 약 30% 이상 흡수율이 높아 소량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발휘하고, 부작용도 적다. 그러나 기존 원료가격보다 2~10배 가격 형성이 기대되어 향후 제품화 시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현재 연구성과는 70~80% 수준으로 중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 중장기적 투자 관점에서 접근 

 

회사측은 2005 매출액은 10.5% 증가한 550억원, 영업이익은 15.5% 증가한 64억원, 순이익은 20.3% 증가한 48.2억원을 목표로 한다. 실적은 일본 수출이 거의 포함되고 않아, 회사 목표치를 초과할 가능성이 높다. 보다는 내년 이후 공장증설과 GSK 공장 인수에 따른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여 중장기적인 투자가 유효해 보인다.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6/30] 두산인프라코어(042670): 2분기 실적 발표전후 까지가 매력적인 매수기회 될 듯
다음 글 [7/5] 신풍제약(019170): 턴어라운드와 신약성과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