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아침증시전망

아침증시전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11/17] 모멘텀의 필요성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11월 16일 조회 3476
첨부 File (한양시황041117.pdf)) download한양시황041117.pdf
전일 국내 증시는 단기 급등에 따른 부담감으로 조정 양상을 보였다. 거래소시장은 지난 미국 증시의 상승 마감에도 불구하고 국내기관의 매도세와 프로그램 매도 출회로 인해 소폭 하락했다. 코스닥시장은 국내기관만이 매수우위를 지속한 가운데, 외국인과 개인이 가격 부담을 나타내며 6일만에 하락했다.
 
전일 국내 증시가 조정 흐름을 나타냈으나, 최근의 흐름은 양호하다고 판단되는데, 이는 국제 유가의 하락과 미국 증시의 상승, 그리고 수급 여건 개선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전일 외국인들은 139억원 순매수하며 나흘 연속 매수우위를 이어갔다. 이에 따라 외국인들의 매수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이 거의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미국 기술주를 중심으로 한 필라델피아지수가 강한 상승세를 기록하는 등 대내외적 요인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겠다.
 
실제로 외국인들은 전일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에도 불구하고 소폭 매수우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금리 인하 이후에도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업종에 대한 매수세를 지속적으로 유입시키는 등 정부의 정책적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수급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에도 외국인들의 매수 강도가 예상보다 크지 않다는 점과 매수차익잔고가 1조원을 상회하며 프로그램 매도 압력이 높다는 점은 부담스러운 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편, 미국 증시는 주요 지수가 전고점을 돌파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 이는 국제 유가의 하락과 금리 인상을 통한 경기 회복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경제 지표의 호전 등이 주요 원인으로 판단된다.
 
지난 미국 증시가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 매물 출회에도 불구하고 전고점 돌파에 성공했으나 가격 부담이 나타나고 있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겠다. 따라서 경계성 차익 매물을 소화할 만한 모멘텀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상황인데, 금일 10월 생산자물가 지표가 이를 극복할 대안으로 가능해 보인다..
 
물론 미국 FOMC 회의를 통해 금리 인상이 결정된 바 있어 생산자물가로 인한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크지는 않을 전망이나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감 혹은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 등을 가늠하는 중간 점검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국내 증시의 경우도 가격 부담을 극복할 만한 뚜렷한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에서 이를 통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난다면 국내 증시의 반등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以上을 종합해 볼 때, 최근 국내 증시가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단기 급등에 따른 부담감 해소 측면에서 단기 조정 가능성은 있어 보인다. 게다가 외국인들의 매수 재개에 대한 시그널이 아직 미약한 가운데, 최근 국내 증시의 상승 동인이었던 프로그램 매매의 경우 매도 압력이 강화되고 있어 경계감이 필요해 보인다.
 
그러나 삼성전자 자자주 매입이 막바지에 임박하면서 외국인들의 매수 재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과 정부의 정책적 기대감 그리고 연말 배당 수익에 대한 메리트 등을 감안할 때 긍정적인 시각은 유효하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단기적으로 하락 압력이 존재하는 만큼 리스크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이며, 최근 미국 증시와의 동조화 현상을 감안해 미국 증시의 흐름과 미국 주요 경제 지표 등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이는 시기로 판단된다.
 
 
김연우(02-3770-5334)
ks0504@hygood.co.kr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11/16] 외국인 매수 연속성 기대
다음 글 [11/18] 외국인의 매매패턴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