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아침증시전망

아침증시전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11/3] 미국 대선 이후 변수에 대한 적절한 대응 필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11월 02일 조회 3560
첨부 File (한양 Daily시황 041103.pdf)) download한양 Daily시황 041103.pdf
 전일 국내 증시는 국제 유가의 하락 안정과 미국 증시의 상승으로 나흘 연속 상승하며 양호한 흐름을 이어갔다. 거래소시장은 국내기관과 대규모 프로그램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했고, 코스닥시장도 투자심리가 회복되며 동반 상승했다.

 

최근 국내 증시의 흐름을 살펴보면, 중국의 금리 인상과 미국 대선에 대한 불확실성 그리고 환율 하락 등에도 불구하고 800P선 지지 이후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국내 증시에 영향을 미칠 주요 제반 여건에 대한 점검이 필요해 보이는데, 먼저 금일 오후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가 어느 정도 윤곽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거 이후 미국 증시의 움직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결론부터 살펴보면, 미국 대선 결과가 국내외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되나, 불확실성 해소 차원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다. 결국 주식시장의 관심은 자연스레 주요 경제지표 결과에 집중될 것으로 판단되는데, 최근 발표된 미국 주요 경제지표들이 엇갈린 결과를 보여줌에 따라 미국 증시의 상승세를 확신하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최근 발표된 미국 주요 경제지표를 살펴보면, 시카고 PMI와 GDP 성장률의 경우 전월대비 소폭 상승하며 미약하나마 회복 시그널을 보여 주었으나 미시건대학 소비자 신뢰지수 및 ISM 제조업지수의 경우는 하락하는 등 엇갈린 결과를 나타내었다.

 

결국 미국 주요 경제지표가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함에 따라 미국 증시는 고용보고서의 결과에 보다 민감하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5일(미국 시각)발표 예정인 고용보고서의 경우 5.4%선의 안정된 실업률을 바탕으로 신규고용 회복이 전망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국제 유가의 하락 안정세만 유지된다면 국내외 주요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한편, 최근 발표된 국내 주요 경제지표들 역시 양면성을 나타내며 뚜렷한 회복 시그널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10월 소비자물가의 경우 전년동월비 및 전월대비 각각 3.8%와 3.7% 상승했고, 10월 수출 증가율은 5개월 연속 둔화된 가운데 수입 증가율이 3개월 연속 수출 증가율을 상회하는 등 고유가에 대한 부담감을 떨쳐내지 못했다.

 

러나 한편으로는 수출 둔화에 대한 우려감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초로 월간기준 22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우려했던 것 보다는 완만한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그나마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以上을 종합해보면, 국내 증시가 대내외적 악재에 대한 내성이 강화된 가운데  프로그램 매매에 기인한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는 있으나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변수와 최근 발표된 주요 경제지표의 부진 등을 고려할 때 성급한 시장 대응은 자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특히 수급 측면에서 외국인들이 소극적인 시장 참여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프로그램 매매에 의존한 지수 상승은 그 연속성을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일은 미국 대선 결과 이후 변수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외국인들의 매매 패턴에 주목하는 한편, 주요 변수에 의한 시장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는 투자전략이 바람직해 보인다.

 

김연우(3770-5334)

ks0504@hygood.co.kr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11/2] 제반여건 시장 방향성 요구 외면
다음 글 [11/4] 베이시스 추이 신중히 고려되어야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