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아침증시전망

아침증시전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9/24] 종목별 대응 유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09월 23일 조회 3529
첨부 File (한양 Daily시황 040924.pdf)) download한양 Daily시황 040924.pdf
 전일 국내 증시는 국제 유가의 상승과 추석연휴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약세를 이어갔다. 거래소시장은 국제 유가 상승으로 미국 증시가 하락하는 등 추석을 앞두고 불안한 투자 심리가 살아나며 이틀 연속 하락했다. 코스닥시장도 주도주 부재와 거래소시장의 영향으로 사흘 연속 하락했다.

 

추석연휴를 앞두고 국내 증시는 단기 급등에 따른 기술적 부담감으로 인해 조정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제 유가 상승과 미국 증시의 회복 지연 그리고 외국인의 매수 강도 약화 등 대내외적인 불확실성 등을 감안할 때 추석연휴 이후 국내 증시에 대한 경계감이 요구되고 있다.

 

1999년 이후 추석연휴를 전후로 국내 증시의 흐름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하락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추석을 대비한 현금 확보와 연휴에 대한 불확실성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겠다.

 

실제로 최근 5년간 추석연휴 전 5영업일 동안의 국내 증시의 등락률을 살펴보면, 99년 +2.77%와 03년 +0.15%를 제외하고 5회중 3회 약세를 기록했고 추석연휴 이후 5영업일 동안은 01년 +0.56%를 제외하고 4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추석연휴 이후 5영업일 동안 투자주체별 매매 동향을 살펴보면, 외국인과 국내기관은 01년 외국인들이 2,629억원 순매수한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 매도우위를 보인 반면 개인만이 5회중 4회에 걸쳐 순매수를 기록했다.

 

그런데 한 가지 주목할만한 점은 외국인들의 매매 동향이 추석 이후 국내 증시의 방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국내 증시가 추석 이후 상승 흐름을 보이기 위해서 외국인들의 적극적인 시장 참여가 요구된다는 것인데 이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연휴 기간 동안 미국 증시의 움직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일단 추석연휴 동안 미국 증시의 흐름은 낙관적이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하락 안정세를 유지하며 악재로서 영향력이 감소하던 국제 유가의 경우 최근 상승세로 돌아서며 하락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미국 증시가 프리어닝시즌에 접어들면서 기업실적 둔화로 인한 실망매물 출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금일 국내 증시는 주도주의 부재와 추석연휴를 앞둔 불확실성으로 인해 20일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제한된 등락이 예상된다.

 

그리고 국제 유가의 상승과 프리어닝 시즌에 접어든 미국 증시 역시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이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만큼 국내 증시에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수급 측면에서 볼 때 자사주 매입과 연기금의 주식투자 비중 확대 그리고 최근에 형성된 테마주를 중심으로 매수가 유입되는 등 여전히 양호한 시그널을 나타내고 있으며 중기적으로 볼 때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 등 정부정책에 대한 기대감 역시 유효해 보인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금일은 지수 보다 종목별 대응이 바람직해 보이는데, 3/4분기 실적 호전이 기대되는 종목이나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배당 관련주에 대한 단기 매매가 바람직해 보인다.

 

김연우(3770-5334)

      ks0504@hygood.co.kr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9/23] 추격매도보다 저점매수 탐색
다음 글 [9/30] Weekly ~ 연휴 직후 첫 거래일 흐름에 주목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