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리서치 - 지배구조가 우수한 증권사 2009 기업지배구조 선정 기업에 이어 신뢰를 얻는 금융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리서치

  • Acrobat Reader
  • 애널리스트윤리강령
  • 금융투자협회 애널리스트 정보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아침증시전망

아침증시전망 입니다.

글 읽기
제목 [8/6] 20일선 지지력 점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년 08월 05일 조회 3897
첨부 File (한양 Daily시황 040806.pdf)) download한양 Daily시황 040806.pdf
 전일 국내 증시는 국제 유가의 하락과 외국인들의 현.선물 매수세에 힘입어 모처럼 큰 폭으로 상승했다. 거래소시장은 유가 하락과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사흘 연속 상승했고 코스닥시장도 큰 폭으로 반등하며 330P선 안착에 성공했다.

 

최근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현물시장에서 외국인들의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하방경직성이 강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고유가 현상 지속과 최근 발표된 국내 경제지표로 인해 국내 증시의 불안감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전일 발표된 소비자전망에 따르면 현재의 소비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평가지수 및 6개월 후의 소비심리를 나타내는 기대지수 모두 석 달째 감소하며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이렇듯 소비심리 위축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국제 유가의 상승과 내수 불안 그리고 저성장 高물가 현상에 대한 우려감에 기인한다고 판단된다.

 

특히 국제 유가의 고공행진은 원자재 가격 부담과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실질적인 소비의 근간인 구매력 저하 현상을 가져온다. 특히 미국에 대한 테러 가능성이 포착되고 OPEC의 증산 여력이 미력하며 중국의 고성장으로 인한 원유 사용량 증가 등을 감안한다면 국제 유가는 최근 급등에 따른 단기적인 하락은 예상되나 중장기적으로 고유가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내수 부진 속에 물가 상승과 수출 둔화세가 감지되는 등 당분간 소비심리 회복도 쉽지 않아 보인다. 물론 계절적인 원인과 공공요금의 인상 등이 최근 물가 상승에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수출의 경우는 호조세 지속에도 불구하고 탄력 둔화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수출입 동향과 제조업경기지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출 주력 품목인 IT제품 및 중국 수출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BSI지수 및 수출전망도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고유가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내수 부진과 물가 상승 그리고 수출 둔화세 등으로 인해 민간 소비심리 및 기업 체감경기 회복은 여의치 않아 보인다.

 

그러나 외국인들의 지속적인 매수세가 유입되는 점과 국제 유가의 경우 단기적 하락은 가능한 만큼 향후 국제 유가의 동향과 추후 발표 예정인 미국 7월 고용보고서 및 10일 예정인 FOMC 회의 결과를 앞두고 미국 증시 반등이 가세한다면 추가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결국 지수가 20일선을 돌파하며 추가 상승 기운은 느끼게 하나 여전히 불확실성 요인들을 감안한다면 추격매수보다는 20일선 지지력 점검이 선행되어야겠다.

 

김연우(3770-5334)

ks0504@hygood.co.kr

이전글 다음글 링크
이전 글 [8/5] 전 저점권역에서의 매매공방
다음 글 [8/9] Weekly~수급이 재료에 우선하고, 경기가 수급에 우선한다

Quick Menu

하이굿파워플러스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