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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8]화장품 Update: 잇츠한불(226320), 클리오(237880)
작성자 리서치센터 작성일 2018년 01월 05일 조회 659
첨부 File (화장품 Update_잇츠한불_클리오_20180108(한양).pdf)) download화장품 Update_잇츠한불_클리오_20180108(한양).pdf

Analyst: 최서연

잇츠한불 Not Rated

클리오 Not Rated


잇츠한불(226320) 중국향 매출 확대로 실적 회복세 기대

중국향 매출 확대 전망: 3Q17 실적은 9월 수출대행이 크게 성장하면서 2분기 영업 적자에서 흑자 전환. 4분기 월 평균 매출도 9월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에 당사는 4Q17 예상 실적을 매출액 729억원(-10.7%, yoy), 영업이익 143억원(-24.1%, yoy)으로 추정. 중국 후저우 공장은 지난달부터 시생산을 시작했으며 중국 현지에서 달팽이 제품 라인의 생산이 가능해져 2018년 동사의 매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자회사 네오팜의 견조한 실적 지속: 중국 관련 매출 비중이 큰 동사의 실적 둔화를 네오팜의 실적 호조세가 일부 상쇄해주는 역할을 했음. 4분기는 전통적인 성수기이기 때문에 동사에 대한 네오팜의 실적 기여도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 또한 아토팜, 리얼베리어 브랜드의 중국 위생허가 취득 및 중국 킹킹그룹과 리얼베리어에 대한 독점 유통 계약 체결로 2018년 본격적인 중국 사업 가시화 예상

리스크 요인 점검: 중국향 매출 증가로 2018년 실적 개선이 기대되나 2017년 타 원브랜드샵 업체들이 아세안 시장에서 고성장을 한 반면, 동사는 중화권을 제외한 직수출 증가가 크지 않아 중국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여전히 과제임

 

클리오(237880) 글로벌 진출 확대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동사는 화장품 시장에서 성장률이 높은 색조 제품 브랜드 클리오와 페리페라의 매출 비중이 약 90%에 달하며 스켄케어 브랜드 구달과 작년 런칭한 헤어 및 바디 전문 브랜드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더마토리 등으로 최근 트렌드에 맞는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보함. 4Q17 실적은 H&B를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qoq 성장한 것으로 파악되며 이에 당사는 매출액 500억원(-5.8%, yoy), 영업이익 7억원(-85.1%, yoy)으로 추정

중국사업 정상화 기대: 2017년은 중국과의 관계 악화로 중국에서 마케팅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었으며 이에 중국 현지 사업은 적자를 기록. 2018년은 클럽클리오 70개 매장 추가 오픈 계획이 있으며 중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클리오 및 구달 제품의 인기가 좋기 때문에 적극적인 사업 진행으로 회사측은 중국에서 bep 이상을 목표로 함. 또한 온라인 확대를 통해서도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미국 진출 본격적: 2018년은 화장품 최대 시장인 미국 진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구달은 얼타에서 판매 중에 있으며 올해 4월 페리페라가 CVS에 진출할 예정. 또한 내년 클리오의 세포라 입점도 계획하고 있어 2019년에는 동사의 주요 브랜드 3개 모두가 미국 시장에 진출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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